대륙별
국가별
분야별

시장동향

인도, 어린이 대상 친환경 마케팅 동향
  • 국가
    인도
  • 분야
    기타
  • 등록일
    2015.12.08
  • 출처
    the Gaurdian 등
1. 인도 환경 현황 ○ 최근의 급속한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인도의 환경 현황은 세계적으로 최하위권임 - 인도는 최근 10년 간 연 평균 8% 이상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, 수백만 명이 빈곤층에서 벗어나는 경제 발전을 이룩하였음 - 그러나 2014년 EPI(Environmental Performance Index)에서 세계 178개 국가 중 155위를 기록하고 있음 [인도의 부문 별 EPI(Environmental Performance Index) 점수 현황] (도표는 첨부파일 참조) ○ 2013년 WHO의 조사에 따르면, 세계 최악의 대기오염 도시 20개 중 인도의 도시 13개가 포함되는 등 도시의 환경 질은 더욱 좋지 않음 ○ 특히 수도 델리의 어린이 중 40%, 방갈로르 어린이 중 36%가 대기 오염으로 인한 폐질환을 겪을 정도로 환경오염은 어린이 건강에 큰 영향을 주고 있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음 2. 기업의 친환경 마케팅 활성화 ○ 인도 시장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 및 현지 기업 등은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니셔티브를 결성 - 세제회사인 Surf Excel 사의 ‘Keep India Clean' 이니셔티브는 어린이들이 어른들을 설득하여 폐기물을 함부로 버리지 않도록 하는 캠페인을 전개 - 다국적 생활용품 제조회사인 Unilever사의 ‘Help a Child Reach 5' 이니셔티브는 어린이들이 손을 씻도록 하는 캠페인을 추진하여 이질 등으로 인한 사망을 예방하고자 함 - 국수제조사인 Ching's Secret의 ‘Hunger Ki Bajao' 이니셔티브는 어린이 기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5년 현재 140만명의 어린이들에게 점심 식사를 제공하고 있음 ○ 현재 인도의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정규 교과과목으로 환경문제에 대해 배우는 첫 번째 세대로 기업은 이러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친환경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이행함 - 2005년부터 인도에서는 환경을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하였으며, 7~10세 까지는 활동 중심의 환경 교육을 받고, 10세 이후부터는 이슈 중심으로 여러 다른 과목을 통해 기후온난화, 폐기물 관리 및 환경오염의 건강 영향 등에 대해 배우게 되었음 - 또한 학교에서는 기존 형광물질 함유 페인트로 칠하던 신상을 친환경 소재로 꾸미거나, 축제 때 폭약 사용을 자제하는 등의 캠페인에 어린이들이 참여하도록 하고 있음 ○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친환경 마케팅 활동을 통해, 환경 및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고, 새로운 고객 확보할 수 있는 후광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3. 참고문헌 ○ the Gaurdian, ‘Indian companies target children to push green messages ... and sell products’, 2015 ○ Yale University, ‘Environmental Performance Index', 2014 ○ The World Bank, ‘India: Green Growth - Overcoming Environment Challenges to Promote Development', 2014
  • 기관
    한국환경산업기술원
  • 담당자
    관리자
  • 전화번호
    02) 2284-1172